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7)
파타고니아특급열차 (0)
잊혀진 책들의 묘지 (6)
칼잡이들의이야기 (0)
기타 (0)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10. 8. 20. 20:12
내가 좋아하는 소설의 마지막 문장들을 골라 모아봤다.


---------------------------------------------------------------------------------------------------------------------------

 사랑해야한다. -에밀아자르(로맹가리), 자기앞의 생.

문학동네에서 나온 불어완역본보다 어찌된 셈인지 청목에서 나온 영어중역본의 번역이 더 생동감있게 느껴지는 데(워낙 좋아하는 책이라 문학동네,문예,청목 세출판사 본으로 가지고 있지.) 그것을 옮겨오자면 이렇다.
 
"사랑이 무엇인가를 깨닫지 못한 사람들은 아무것도 모르는 법이다. 사랑해야 한다."


해안이 빌수록 내겐 항상 더욱 가득한 것 같다. 물개들은 바위 위에서 입을 다물고 있고, 나는 미소 지으며 눈을 감고 가만히 있는다. 그러고는 그들 중에 한 마리가 가만가만 내게 다가오는 것을, 갑자기 내 뺨 혹은 어깨 사이에 그 다정한 콧마루가 느껴지는 것을 상상해본다…… 나는 살아냈다. ─로맹 가리, 「새벽의 약속」



나는 들소와 천사들, 오래가는 그림물감의 비밀, 예언적인 소네트, 그리고 예술이라는 피난처를 생각한다. 그리고 이것이 너와 내가 나눌 수 있는 단 하나의 불멸성이란다, 나의 롤리타.
- 나보코프, '롤리타'



그러니, 윌리야.
너와 나는 사람들의 상처를 다독거려 주는 사람이 되자.
특히 피리 부는 사람들을!
그들이 우리에게 피리를 불어 쥐를 쫒아 주겠다고 하든 안하든
우리가 약속한 것이 있다면, 그 약속을 꼭 지키자.  - 로버트 브라우닝. 하멜른의 피리부는 사나이.(이 책의 최고의 장점은 케이트 그리너웨이의 그림이란다! 난 그림책을 좋아하거든.)



나는 심한 부끄러움을 느꼈다.  - 김승옥. 무진기행.



"짹짹?"    -커트 보네거트,  5 도살장. (읽어보면 이 짧은 단어가 얼마나 큰 울림을 지니고 있는지 알 수 있단다)



사랑하는 발렌틴, 그런 일은 결코 없을 거에요. 이 꿈은 짧지만 행복하니까요." -마누엘 푸익. 거미여인의 키스




"설렁탕을 사다 놓았는데 왜 먹지를 못하니, 왜 먹지를 못하니.....괴상하게도 오늘은 운수가 좋더니만......" -현진건. 운수좋은 날.